현재 논란되는 슈퍼파워3 개발진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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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전 부터 기획해서 개발했다고 방송에서 입털었지만

 

사실 2018년에 8~9명으로 개발을 시작함.

 

(참고로 제작사 골렘 랩스의 직원수는 16명 ㅋㅋ)

 

모회사인 THQ 노르딕(엠브레이서 그룹)은 게임 출시에 대해서 압박하지 않았으나

 

제작사 측에서 그냥 커뮤니티 피드백을 받으려고 미완성 상태에서 출시함.

 

제작사도 스팀 평가 50% 긍정적 정도로 박을 것을 예상했는데 한 자리 수 나올 것은 예상 못했다고 함.

 

얼리 엑세스긴 한데 얼리 엑세스로 출시하는건 플랫폼 문제로 쉬운 결정이 아니어서 정식 버전처럼 출시했다고 함.

 

제작사 측에서 게임을 위한 모드를 자체적으로 만들 것이니 게이머들에게 화내지 말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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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전략 시뮬 게임에서 컨셉 플레이에 최적화된 여러 소국들은 최적화 문제로 그냥 일괄적으로 삭제.

 

원래 계획한 게임 디자인은 더 방대했는데, 개발 단계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해서 그냥 다 삭제함.

 

나중에 업데이트를 통해 전작에 있었던 기능 도입할 것이라고 함.

 

 

선거, 전투 시스템도 더 복잡한걸 기획했는데 그냥 단순화 시켰다고 함. 이것도 업데이트로 개선해볼 계획이라고..

 

엄청난 혹평을 받는 전투 시스템을 지금까지 숨겨온 이유는 모회사 THQ 노르딕(엠브레이서 그룹)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진행되는 지금, 논란 가능성을 줄이고자 숨겼다고 함.

 

 

씹창난 게임 상태와 관련해서는 게임 개발이 계속 가능하다면 추후 로드맵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UN이 게임에 없는 이유는 UN 측에서 로고를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말라고해서 그냥 UN을 삭제시켜서 게임을 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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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에게도 말하지 않고 얼리 엑세스로 판매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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