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세기 에도시대  일본 의 소비문화 와 대 중문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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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8세기 에도시대 의 일본 에서는  >

당시 비서구권 중에서는 당대  최고수준 으로 정교한 상업금융과  >

화려한 도시 소비경제와 도시인들의 대 중문화 가 꽃 을 피웠다. >

 

 

가장 큰 대 도시인 에도는 인구 100만을 넘어 거대 한 행정 상업 소비의 메가시티였으며 >

폭발적으로 늘어난 인구를 감당하기 위해 시내 곳곳에 거미줄처럼 상수관이 깔리는 등 >

전근대  도시로서는 상당한 수준 의 도시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었다. >

 

 

오사카는 '도지마 쌀거래소'라는 당시 세계최초의 선물거래 시장이 형성되는 >

상업과 금융의 메카같은 대 도시였고 교토는 정신적 수도 이자 고급소비문화 의 중심지로서 >

이 두곳도 에도만큼은 아니지만 30~40만 인구에 달하는 대 도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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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일본 의 대 도시에서 소비되던 대 표적인 대 중문화 로 가부키를 들 수 있는데 >

초창기에는 시장이나 저잣거리에서 천막 쳐놓고 시작 하던 공연이 >

 

점점 일본 에서 경제력을 갖춘 평민계급이 성장하고 이들의 문화 소비 욕구가 폭발하며 >

결국 전용극장까지 생기게 될 정도로 수요가 높아지게 되었다. >

 

 

 

극장들은 관객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낮 공연과 심야 공연을 분리하여 티켓을 판 매했고 >

유명 스타배우 들을 전면에 내세워 홍보하는 스타마케팅을 선보였으며 >

이 스타들은 지금 현대 의 배우 나 아이돌 처럼 팬덤도 거느리고 있었는데 >

이들의 얼굴을 그린 에하가키(그림 엽서)가 굿즈로 판 매되는 등  >

현대 의 연예계를 연상 케하는 대 중 엔터테인먼트가 이미 이때부터 형성된 셈이다. >

 

 

 

동 시대  유럽의 도시들에서 성행했던 연극이나 오페라 극장들도 >

정기 구독권이나 좌석 등급제를 도입하고 스타 마케팅을 선보인점은 같았지만 >

귀족 중심의 소비문화 였던 유럽에 비해 일본 의 경우 평민계급까지 대 중문화 의 향유층이 좀 더 폭넓었다는 차이 는 있다. >

 

(물론 여기서 말하는 평민들은 완전 시골 농민들이 아니라  >

저런 대 도시에 살며 도시문화 의 수혜를 받던 평민들이긴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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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이 평민들까지도 대 중문화 의 한 축으로 포함될 수 있었던 큰 요인은 >

당시 일본 의 문해율이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높은 수준 이었기 때문이다. >

 

 

 

글을 아는것 은 지배층 남성 의 특권이었던 전근대 의 대 부분 국가들과 달리 >

일본 은 서당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테라코야'가 널리 보급되어 >

평민 아이들에게도 글을 가르쳤는데  >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의 서당과 달리 여자 아이들도 같이 다니며 글을 배웠고 >

심지어 여자 가 훈장이 되어 글을 가르치는 경우까지 있었다는 점이다. >

 

 

 

물론 무사계급의 남자  아이들은 별도의 교육기관에서 유교경전을 따로 교육받긴 했지만 >

저런 테라코야 덕분에 당시 일본 은 평민과 여자 들까지도 책 을 사읽거나 편지를 쓰는정도는 가능했고 >

이는 책  소비에 대 한 욕구 폭발 -> 당시 세계적인 수준 의 출판 산업 부흥으로 이어졌다. >

 

 

 

곳곳에 자리잡은 서점과 카시혼야(책  대 여점)들이 독서 열풍을 일으켰고 >

대 중적인 풍속소설뿐만 아니라 에세이, 유머집, 각 지방 의 여행 가이드북, 심지어 주부들을 위한 요리책 까지 >

온갖 분야의 베스트셀러들이 탄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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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출판  문화 가 붐을 일으키게 된 요인으로는  >

역 시 목판  인쇄의 대 중화를 꼽을 수 있다. >

 

 

목판  분업(작가, 판 각, 인쇄) 시스템이 완비되며 각종 책  뿐만 아니라 >

우키요에라는 목판 화 그림 역 시도 붐을 일으켰는데  >

그 주제 역 시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파도 그림으로 유명한 풍경화뿐만 아니라 >

여행기, 초상화, 풍속화, 춘화에 이르기까지 판 매되는 종류들도 폭넓었다. >

 

1760년 대 에 색판  분리기법이 등장 한 후로는  >

이런 그림들이 '풀 컬러 포스터'의 형태로 출시되기 시작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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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의 초창기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요미우리'의 등장  역 시 그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

 

위 그림은 무려 1615년 에 발행된 도쿠가와 군과 도요토미 군의 최후 결전을 담은 소식 지인데 >

이런 소식 지들이 대 량 인쇄되어 세상에 나오면  >

판 매원들이 대 략적인 요약본 내용을 큰 소리로 읽어주며 팔았다는데서 '요미우리'가 유래되었다. >

 

 

 

요미우리가 다룬 주요 소재들은 화재나 지진, 홍수 등의 자연재해처럼 누구나 관심가질 사건들 >

살인사건이나 치정사건 등 대 중들의 관심을 끌만한 뉴스 등이었다. >

 

 

뉴스의 가치가 있다고 판 단되면 취재원을 신속하게 사건 현장으로 보냈고 >

취재원이 기사를 작성하여 원고를 인쇄소로 넘기게 되면 >

인쇄업자들은 목판 으로 요미우리를 대 량 인쇄하여 찍어내고 >

이를 판 매원들이 가두 판 매하며 시내 곳곳에 유통시키는 형태였다. >

 

 

다만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본격적인 정치 비판 이나 사설까지도 실렸던  >

동 시대  유럽 신문들처럼 언론으로서의 역 할까지 수행하는 단계로 나아가지는 못 하고 >

단순히 정보 전달과 대 중들의 흥미 유발성 타블로이드성에 그쳤다는 한계도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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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제독의 흑선 내항당시 이 소식 을 보도하는 요미우리 >

 

 

 

신문에는 광고 도 빠질 수가 없었다. >

오늘 날 우리가 속칭 '찌라시'라고 부르는 광고  전단지를 >

에도시대 에는 '히키후다'라고 불렀는데 >

 

주로 상점이나 가부키 극장 등에서 공연소식 , 개업 소식  등을 광고 하는 용도가 많았지만 >

신사나 사찰에서 큰 행사가 있을때도 이런 히키후다를 발행하여 행사 소개와 관객 안 내를 하기도 했다. >

 

 

이런 히키후다 광고  전단의 시초로 알려진것 이  >

1683년  에치고야 포목점이 발행한 히키후다이다. >

 

 

에치고야 포목점은 “현금거래 시 할인, 정가 판 매, 작은 단위로도 옷감 판 매”라는 판 매 전략을 수립하고  >

그러한 내용을 담은 히키후다를 제작하여 시중에 배포하며 광고 했다.  >

 

이 전략으로 에치고야가 일약 최고의 매출을 올리게 되자  >

다른 상점들도 너도나도 히키후다를 발행하여 광고  활동 에 나서게 되었다.  >

 

 

 

일정 금액 이상을 구입하면 술 등의 경품을 지급한다거나, 대 용량 덕용 상품을 구비한다거나 하는  >

새로운 판 촉 기법이 활발히 고안 되었고 이를 히키후다를 통해 대 중들에게 광고 했다. >

 

 

히키후다를 발행하여 광고  기법을 시작 한 에치고야 포목점은  >

훗날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경성에도 진출하게 되는 '미쓰코시 백화점'의 전신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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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에도시대 의 상점 풍경 >

 

 

실제로 당시 에도, 오사카, 나고야 등의 대 도시 상점들은  >

나날이 늘어가는 도시인들의 소비 욕구를 한방울이라도 더 짜내기 위한 >

판 촉 경쟁, 마케팅 경쟁이 매우 치열했는데 >

 

정기적인 바겐 세일이라든가 고객들이 직접 옷을 입어볼 수 있도록 진열해 놓는 등 >

그 시대  기준 으로는 획기적인 온갖 상술과 판 촉법들이 등장 했다. >

 

 

 

상점들의 상술에 따라 기모노의 유행 색상, 머리 모양이나 장신구의 트렌드가 매우 세분화 되어있었고 >

이런 유행들은 매우 빠르게 순환하는 편이었다. >

유행에 민감한 여성 들의 화려한 기모노 경쟁이 너무 과열되자 막부에서는 염색 규제라는 철퇴를 꺼내들었지만 >

오히려 기모노의 소재와 문양으로 경쟁하게 되는 등 나날이 커져가는 패션산업의 흐름을 막을 수 없었다. >

 

 

 

독신 남성  가구들을 타겟으로 한 사업도 등장 했으니  >

스시, 덴푸라, 소바와 같은 도시형 패스트푸드가 본격적으로 상품화되기 시작 했다. >

 

에도는 하루 가 멀다하고 공사가 성행해서 노가다 일자리도 많았다보니 >

일본  전국에서 홀로 올라와서 일하는 독신 남성 가구가 많았다. >

그리고 이 남자 들은 혼자서 밥을 해먹지 못 했다(...) >

 

이런 도시 노동 자들을 위해 간단하게 끼니를 떼울 수 있는 스시나 덴푸라, 소바를 판 매하는 >

길거리 가판 이나 포장마차  노점들이 줄줄이 들어서기 시작 했고 >

특히 덴푸라는 화재가 많았던 에도의 특성상 집에서 해먹는것 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

튀김 전문점들인 덴푸라미세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며 성황을 이루었다. >

 

찻집이나 공중 목욕탕도 동 네마다 번성했는데  >

이러한 상점들은 동 시대  유럽의 살롱이나 커피하우스처럼 토론과 여론교환의 장이 되기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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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동 시대  비서구권 중에서는 최고 수준 이었던 상업금융과 도시경제의 운용 경험은 >

훗날 일본 이 개항 후 본격적인 근대 화에 나설때에도 자양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저런 경험 자체를 아예 가져보지 못 한 우리나라와 달리  >

저쪽은 이미 전근대  시대 에도 경험했던 것 들을 약간 형태만 변형해서 다시 적용하면 되었기 때문이다. >

 

 

19세기 초반까지도 통신사를 파견했던 우리나라에서도  >

저런 모습  들을 분명히 다 목격했고  >

 

실제로 에도, 오사카, 나고야 등 방문했던 도시들의 번영을 보며 >

미개한 오랑캐들인줄 알았는데 얘네 왜이리 잘 사는거야...??? 라며  >

혼란스러워하고 당황하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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