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미 볼펜으로 그린 추상화 작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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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소 화백(82)의 개인전 ‘최병소의 무제’가 24일 서울 성북동 우손갤러리 서울 에서 개막했다. 볼펜 한 자루를 손에 쥔 팔순의 노작가는 무수히 많은 사선을 반복적으로 긋는 행위를 통해 예술의 검은 심연을 우리에게 드러낸다.
‘무제 0211024’는 세로 160cm, 가로 120cm 남짓한 검은 신문지, 아니 검은 캔버스다.
그는 신문지 위에 자를 대 고 비스듬히 그은 뒤, 같은 방향으로 모나미153을 그어 볼펜 잉크로 신문지를 꽉 채웠다. 반복적으로, 그것 도 평생을.
그렇게 최병소의 손에서 탄생한 검은 회화는 광물질의 표면을 떠올리게 할 만큼 독특한 표면으로 전환된다. 그의 행위는 ‘긋기’일 뿐이지만 결과물은 ‘지우면서 그리기, 비우면서 채우기’가 된다. 신문에 담긴 정보는 사라지고 새로운 검음이 화면을 채운다. 비움과 채움, 지움과 그림. 최병소의 캔버스는 이 경계를 무너뜨리는 불명확한 행동 의 의미 속에서 전개한다.
https://www.mk.co.kr/economy/view/2025/287502
신문지에 자를 대 고 모나미153 볼펜으로 반복적으로 그으며 신문지에 모나미 볼펭 잉크를 모두 입히면 그게 작품이 됨
볼펜으로 계속 긋다가 신문지가 찢어지면 그것 도 작품의 한 형태로 변함
작품명 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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