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 90%이상 장악하고 있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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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중국  전기 버스 시장

 

2023년  기준  세계 시장 90% 먹고 있다고 함

 

 

 

중국 이 전기 승용차 보다 먼저 집중한게 전기 버스(상용차 ) 분야.

 

왜냐하면 전기 버스 같은 경우는 

 

대 체로 일정 루트로만 다니고 충전 시설도 정해진 곳에서 하기 때문에 

 

보급이 쉽기도 하고 전기 승용차 에 비해 브랜드를 안 따진다고 

 

(버스탈때 중국 산인지 아닌지 보고 타는 사람  없잖아) 

 

 

그리고 국가 주도적으로 전기 버스 사업 밀어주면서

 

일찍이 기술력 확보와 규모의 경제로 단가 낮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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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2층버스, byd]

 

2018년  기사인데 당시 런던 명물이라고 불리는 2층 버스 90%가 중국 산이고 

 

그 당시 예측으로는 전기버스 99%를 중국 이 장악할 거라는 예측도 나옴. 

 

2018년 에 이미 영국 버스 50%가 중국 산 전기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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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2022년 에는 한국 에서는 점유율 60%까지 치솟았음.

 

점령한 이유는 당연히 값싼 가격. 

 

국산 저상 버스 기준  (전기버스) 한 대 당 4~5억 이라는데 

 

중국 산은 3억 이라고 함.

 

이렇게 국내시장이 잠식되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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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방안 을 발표하면서 

 

중국 산 전기 버스 보조금 받는거에 제동 을 걸었다고 함. 

 

그 덕분에 다시 국내전기버스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라고

 

(아직 절반가량은 중국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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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도 한숨 돌린 상태라고 전함

 

 

 

 

EU내에서도 전기버스 업계가 

 

값싼 중국 산 버스 제동  걸어달라고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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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EU내에서 중국 산 전기버스 1/3 이라고 하는데 

 

중국 산 버스가 가격 경쟁력이 워낙 뛰어나서 밀리고 있음

 

그런데 중국 전기 승용차 에 비해 

 

버스시장은 상대 적으로 작아서 EU내에서 아직 경각심(?)을 못  느끼는 분위기? 

 

(2024.5월 KBA 언급에 따르면 중국  전기버스 분야는 조용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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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도로를 달리고 있는 중국 산 전기버스]

 

 


현재  여러나라에서 중국  EV 관련 관세 장벽을 올리니까 

 

신흥국 시장을 집중적으로 파는 중이라고 함 (EX. 중동 , 동 남아, 남미) 

 

왜냐하면 결국 신흥국들도 탄소 배출 줄이는거에 동 참해야 하는데 

 

가장 효율적인건 이런 대 중교통을 먼저 값싼 중국 산 전기 버스로 대 체하는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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