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 로 국경을 맞대 고 있는 두 나라
컨텐츠 정보
- 84 조회
-
목록
본문
바로 캐나다와 덴마크입니다.
각각 북아메리카, 유럽이라는 전혀 다른 대륙 에 위치한 두 나라의 국경이 어떻게 맞닿을 수 있을까요?
세계지리를 좀 아시는 분들이라면 그린란드 때문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는 정답이 아닙니다.
그린란드와 캐나다가 가깝긴 하지만 명확히 떨어져있죠. 그렇다면 대 체 무엇 때문일까요?
바로 한스섬 (Hans island) 때문입니다. 한스섬은 캐나다의 엘즈미어섬과 덴마크의 그린란드를 가로지르는 네어스 해협의 정확히 중간에 위치한 아주 조그마한 섬입니다. 캐나다와 덴마크는 꾸준히 이 섬 전체에 대 한 영유권을 주장했죠.
두 나라의 한스섬에 대 한 분쟁은 1970년 대 처음 시작 되었는데 분쟁 초기에는 덴마크인들이 한스섬을 방문하여 덴마크 전통주를 묻고, 캐나다인들은 캐나다 위스키를 묻는 문화 가 생겨 '위스키 전쟁'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2005년 에는 한 캐나다 작가가 구글 에서 한스섬이 덴마크령이라는 광고 물을 본 후 자신도 한스섬이 캐나다령이라는
광고 물을 만들어 구글 에 배포함으로서 '구글 전투'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방식으로 영유권을 주장하던 두 나라는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한스섬이 북서항로의 요충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한스섬에 대 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결국 2022년 6월 11일, 캐나다와 덴마크 정부는 한스섬의 영토를 각각 40%, 60%로 분할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로써 두 나라는 공식적으로 국경을 맞대 게 되었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