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韓 영화 고전... '아바타2' 피했더니 '슬램덩크'에 밀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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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자본과 스타 파워를 앞세운 한국 영화들이 연달아 흥행에서 아쉬운 성적을 기록하며 극장가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31일 오전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애니메이션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3만 6042명의 관객을 모아 나흘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영화의 누적 관객은 195만 명으로 이번 주 중 200만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날 박스오피스 2위는 2만 5085명의 관객을 모은 영화 교섭이었다. 지난 18일 개봉한 교섭은 9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켰으나 이후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 밀려 2위에 머물렀다. 영화의 누적 관객은 146만 명으로 손익분기점으로 알려진 350만 명까지는 갈 길이 먼 상황이다.
설 연휴 기간 특수가 기대됐던 것과 달리 유령은 해당 기간 박스오피스 4위에 머물렀고 이후 순위는 6위까지 추락했다. 전날 유령은 1만 347명의 관객을 모으는데 그쳐 누적 관객은 54만 명에 불과하다. 유령의 손익분기점은 약 335만 명으로 현재의 속도라면 손익분기점 달성은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유령의 경우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 씨 등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배우들이 출연했음에도 흥행에 있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초대형 대작인 아바타: 물의 길을 피해 개봉했음에도 의외의 복병인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도 밀려난 것.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한국 영화가 극장가에서 고전해온 것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천만 관객을 넘은 한국 영화는 범죄도시2가 유일하며, 지난해 판권 판매가 아닌 극장 개봉만으로 손익분기점을 넘은 작품도 마녀2, 헤어질 결심, 헌트, 한산: 용의 출연, 육사오, 공조2 등으로 10편이 채 되지 않는다.
한국 영화의 고전을 두고 다양한 원인이 제기되지만 무엇보다 큰 요인으로 손꼽히는 것은 극장들의 관람료 인상이다.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국내 대형 멀티플렉스는 지난 3년간 매년 영화관람료를 인상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1년 영화 관람료는 전년 대비 12.6% 증가했으며 평균 관람료는 9,656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아이맥스 3D 등 특별관의 경우 주말 요금이 2만 5,000원까지 치솟았다.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등 주요 OTT의 월 구독료가 1만 원대라는 점을 상기하면 관객들이 극장 개봉 영화를 선택하는 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지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https://v.daum.net/v/20230131140425759
잘 좀 만들어봐라 범죄도시2 이후로는 재미있게 본 한국영화가 올빼미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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