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SUV 역 사 상 전설의 차
컨텐츠 정보
- 7 조회
-
목록
본문
나온지 30년 이 넘은 전설의 모델 스포티지
동 남권에서는 스 발음이 좀 안 되어 서퍼티지로
불린다. 본인이 동 남지방 사람 이라 이하 서퍼티지로
칭하겠다.
1993년 출시
여러모로 존나게 획기적인 차
지금까지 존나게 잘 나가는 차
이 차 가 왜 개쩌나면 거의 전세계 최초의
도심형 Suv라는 거임
그 90년 대 초반 당시 전세계 인간들 아무도
도심형 suv 즉 일반도로에도 잘 달리고
오프로드도 잘 댕기는 그런 차 를 만들지는 않았다는 거임
쌍용 코란도 초기모델인데
레토나 지프차 딱 그런 각진 전형적인 군바리차
문제는 저런거 고속도로에서 120킬로 이상
고속으로 장시간 달리면 삽시간에 차 조짐
애시당초 고속으로 달리라고 만든 물건이 아님
그래서 기아 인간들이 이거 오프로드도 어느정도 뛰고
고속에서도 잘 달리는 그런차 를 만들려고 함
여튼 프레임 바디차 인데 전고는 또 일반 suv보다
많이 낮음
전고가 낮은게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옴
지금도 suv중에 최고로 전고가 낮은 축에 속함
전고가 낮으면 뭐가 좋다??
승차 감이 좋음
서퍼티지는 준중형이지만 세단인 같은 급 아반떼랑
비교해도 승차 감에 크게 차이 가 없음
오히려 멀티링크 서스펜션이라 쌩 토션빔 아반떼보다
뒷자리 승차 감은 훨씬 뛰어남
모노코크로 바뀜
프레임바디가 좆같은게 뭐냐면 차 가 존나게 무겁고
실내공간 이 개쓰레기로 좁음
물론 오프로드 뛰는데는 아주 제격임
2세대 모델은 오프로드는 조금 개나 줘버리고
고속도로에서 더 잘 나가도록 만들어짐
물론 오프를 못 뛰는게 아니라 여전히 가기는 갈수 있음
지금도 잔존 매물 많아서 도로에 가끔 보임
Dpf달고 올드카 느낌하면서 많이들 타고 다님
물론 출력도 나쁘지않고 잘 나감
1세대 서퍼티지는 국내에 9만대 정도 팔렸다고 하는데
걍 dpf 설치가 안 되서 박물관에나 있음
물론 시골에는 아주 가끔씩 보이기는 함
이상하게 외국 에서 존나게 팔리는 모델
1세대 도 외국 에서 훨씬 더 많이 팔림
엔진이 뭐 싼타페 dm이나 쏘렌토R에나 들어가던
그거 씀
즉 차 량은 가볍고 엔진은 중형차 에나 쓰는거 써서
연비 개쩔고 존나 잘 나가고 잔고장없고 여튼 쳐직임
엄청나게 많이 팔린 모델
지금도 거리에 널리게 보임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서퍼티지가 기아 의
핵심 모델로 된 기념비적 세대
적당히 안 에 넓고 디자인 나쁘지않고
사회초년 생들이 타고다녀도 좋고
대 갈벗겨진 50대 나같은 아저씨가 타고다녀도
안 쪽팔리는 딱 적당한 모델
이건 좀 좆망
생긴게 순천 앞바다 짱둥어, 망둥어 닮음
물론 차 는 여전히 좋지만
3세대 에 비해 크기가 크게 커진것 도 아니요
디자인이 특출나는것 도 아니고
엔진이 뭐 획기적인 것 도 아닌
걍 우유부단한 모델
실제로 그닥 많이 안 팔림
그래서 6년 만에 철수하고 또 전설의 모델을 계획함
아직까지 국내 차 량 판 매량 5위안 에 들만큼
준중형의 절대 강자
대 기없이는 못 사는 모델
개까리한 실내에 차 량이 엄청 커짐
차 박하는데도 꽤나 괜찮아지고
패밀리카로 아주 손색이 없음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는 연비가 20에 달한다고함
물론 코나, 아반떼 하브 연비가 더 좋긴하지만
차 한번사면 최소 10년 은 몰아야 하기에
첫차 로 이만한게 없음
식구들 태우고 다니기에 부담없고
나처럼 대 갈벗겨지고 타도 쪽시럽지 않으며
수리비도 저렴하고 부품수급 제일 좋고
여튼 딱 좋아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