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 90%이상 장악하고 있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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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중국 전기 버스 시장
2023년 기준 세계 시장 90% 먹고 있다고 함
중국 이 전기 승용차 보다 먼저 집중한게 전기 버스(상용차 ) 분야.
왜냐하면 전기 버스 같은 경우는
대 체로 일정 루트로만 다니고 충전 시설도 정해진 곳에서 하기 때문에
보급이 쉽기도 하고 전기 승용차 에 비해 브랜드를 안 따진다고
(버스탈때 중국 산인지 아닌지 보고 타는 사람 없잖아)
그리고 국가 주도적으로 전기 버스 사업 밀어주면서
일찍이 기술력 확보와 규모의 경제로 단가 낮춘 상태
[영국 2층버스, byd]
2018년 기사인데 당시 런던 명물이라고 불리는 2층 버스 90%가 중국 산이고
그 당시 예측으로는 전기버스 99%를 중국 이 장악할 거라는 예측도 나옴.
2018년 에 이미 영국 버스 50%가 중국 산 전기버스
한때 2022년 에는 한국 에서는 점유율 60%까지 치솟았음.
점령한 이유는 당연히 값싼 가격.
국산 저상 버스 기준 (전기버스) 한 대 당 4~5억 이라는데
중국 산은 3억 이라고 함.
이렇게 국내시장이 잠식되어가자
2024년 2월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방안 을 발표하면서
중국 산 전기 버스 보조금 받는거에 제동 을 걸었다고 함.
그 덕분에 다시 국내전기버스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라고
(아직 절반가량은 중국 산)
업계에서도 한숨 돌린 상태라고 전함
EU내에서도 전기버스 업계가
값싼 중국 산 버스 제동 걸어달라고 하고 있음
현재 EU내에서 중국 산 전기버스 1/3 이라고 하는데
중국 산 버스가 가격 경쟁력이 워낙 뛰어나서 밀리고 있음
그런데 중국 전기 승용차 에 비해
버스시장은 상대 적으로 작아서 EU내에서 아직 경각심(?)을 못 느끼는 분위기?
(2024.5월 KBA 언급에 따르면 중국 전기버스 분야는 조용하다고)
[칠레 도로를 달리고 있는 중국 산 전기버스]
현재 여러나라에서 중국 EV 관련 관세 장벽을 올리니까
신흥국 시장을 집중적으로 파는 중이라고 함 (EX. 중동 , 동 남아, 남미)
왜냐하면 결국 신흥국들도 탄소 배출 줄이는거에 동 참해야 하는데
가장 효율적인건 이런 대 중교통을 먼저 값싼 중국 산 전기 버스로 대 체하는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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