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별’ KTX 표, 신의 직장에선 ‘식은 죽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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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등 지역 이전 공공기관
1년 치 열차 표 사전 구매 이용
주말 표 손쉽게 구해 특혜 지적
직원 서울 행… 균형발전 역 행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정책 에 따라 지역 에 둥지를 튼 이전 공공기관·공기업 들이 연간 단위로 KTX 4만여 석을 일반 예매보다 먼저 구매해 수 년 째 주말 직원 상경을 지원 중인 것 으로 드러났다. 지역 정착이라는 공공기관 이전 정책 에 역 행할 뿐 아니라 KTX 표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상황 에서 공공기관 특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11일 〈부산 일보〉가 각 공공기관·공기업 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이전 기관인 남부발전, 예탁결제원,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5개 기관은 2017년 부터 한국 철도공사(코레일)와 장기 단체 계약을 맺고 1년 치 표를 사전에 구매해 직원 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이들 공공기관은 금요일 오후 서울 행 열차 와 일요일 오후·월요일 새벽 부산 행 열차 로 직원 들의 서울 통근을 돕고 있다. 기차 편당 30~40석 규모다. 이들 기관에게는 고정 열차 가 배정돼 있고 기차 출발 1~2주 전 내부 시스템을 통해 희망자를 접수 받아 표를 배분하는 방식이다. 지역 에 정주하지 않는 직원 들의 주말 서울 행을 사실상 장려하고 있는 셈이다.
지역 이전 기관의 서울 행 지원은 부산 이전 기관 뿐만이 아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도읍 의원실이 코레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남 나주로 2014년 본사를 이전한 한국 전력은 지난해 2만 30000석의 표를 코레일로부터 사전에 구매했다. 왕복 10편의 기차 로 주말 직원 들의 서울 행을 돕고 있다. 한국 수력원자력은 경북 경주 본사에서 서울 까지 왕복 4편의 기차 를 이용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동 대구 역 에서 서울 역 으로 매주 왕복 2편을 배정해 연간 4000명의 직원 이 KTX를 이용하고 있다.
코레일이 이들 기관에 별도로 판 매한 표를 더해 보면 8개 기관은 연간 4만여 석을 코레일에서 산 것 으로 나타났다. 남부발전은 SRT 표도 별도로 사전에 SR로부터 확보해 직원 들에게 배부하고 있다.
이들 기관의 이 같은 행태는 주말 기차 표를 구하기 위해 일반 시민들이 치르는 ‘예매 전쟁’을 거칠 필요가 없는 점에서 특혜라는 지적이 자연스레 제기된다. KTX는 출발 한 달 전부터 일반 예매가 가능한데, 코레일과 연간 계약을 한 공공기관 직원 들 몫의 좌석은 일반 예매 전 이미 배정돼 있다. 대 부분 주말 인기 시간대 좌석으로 KTX 표 품귀 현상에는 이 같은 방식의 공공기관 별도 판 매가 영향을 준 것 으로 분석된다.
이들 공공기관이 코레일을 통해 KTX 좌석을 수 년 간 선점해왔고 이 같은 방식으로 예매를 하는 단체가 이들 기관 이외에는 없는 점도 특혜 소지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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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측은 KTX 표의 연간 단위 단체 판 매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여객마케팅처 관계자는 “기관의 요청으로 단체 판 매를 시작 했고 한국 철도공사의 여객운송약관 등에도 위반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KTX 표를 연간 구매한 기관들은 〈부산 일보〉 취재진의 질의에 답변을 하지 않거나 “KTX 표 예매를 직원 복지 차 원에서 지원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2/0001288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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